제이씨스퀘어㈜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14길 28, 311호 (우)06172   대표이사 마송훈

사업자등록번호 113-81-97116  

대표전화 1899-8002   팩스 02-567-0831

 

COPYRIGHT© 2018 JC Square Inc,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

MWC2015, IoT부터 5G까지…'작지만 빛난' 국내 벤처

March 8, 2015

MWC2015, IoT부터 5G까지…'작지만 빛난' 국내 벤처

 

[MWC2015]코트라·KITA 공동 구성한 한국관서 50여개 업체 기술 뽐내
이통사와 함께 한 '스마트쇼퍼'·'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 등도 눈길

 

전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5'가 5일(현지시간) 폐막한 가운데 국내 주요 기업들이 다양한 최첨단 기술과 제품들을 뽐내며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 특히 이들 중에는 삼성과 LG 등 대기업뿐만 아닐 오로지 기술로 자리를 빛낸 수많은 국내 중소기업들도 있었다.

이번 MWC에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무역협회(KITA)가 공동으로 구성한 한국관에 참가한 50여개 중소기업들을 비롯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원하는 8개 기업, 개별 참가 25개 기업, SK텔레콤과 KT 등 이동통신사와 함께 참가한 기업 등 100여개의 기업이 참가했다.

먼저 통신사와 함께 참가해 사물인터넷(IoT)와 5세대(5G) 이동통신 관련 기술을 선보인 기업들이 관람객들로 부터 많은 호응을 이끌었다.

SK텔레콤 부스의 한 측면을 장악한 제이씨스퀘어는 '스마트쇼퍼' 시스템으로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이 시스템은 결제를 위한 개인정보가 담긴 카드와 쇼핑을 돕는 스마트쇼퍼 기기로 쇼핑을 카트없이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쇼핑 방법은 카드를 통해 본인인증을 거쳐 스마트쇼퍼 기기를 대여한 뒤, 매장 내 제품들의 샘플이 놓여진 진열대에서 근거리무선통신(NFC)와 블루투스(BLE)를 통해 제품을 원하는 만큼 스캔하면 된다. 이어 구매한 제품 리스트를 스마트오더뷰어를 통해 확인한 뒤 최종 결제하면 해당 제품들이 집으로 자동 배달되는 방식이다.

제이씨스퀘어 관계자는 "판매자 입장에서는 공간이 좁은 가게에서도 충분히 많은 제품들을 판매할 수 있으며 소비자 역시 카트 없이 간단하게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하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주는 동시에 NFC와 BLE를 기반으로 한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T부스에서도 중견·벤처업체들의 활약이 돋보인다.

코웨이는 이번 MWC에서 IoT기반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번 서비스는 공기청정기가 각 가정의 공기 질 상태를 실시간 측정한다. 이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을 거쳐 가정 별 맞춤형 공기 질 관리 솔루션 및 코디(서비스 전문가) 방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같은 서비스는 황창규 KT회장이 이번 MWC 기조연설에서 미래의 5G와 IoT를 적절히 엮은 대표적 사례로 직접 소개하기도 해 많은 관심을 끌기도 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는 공기청정기 내 센서와 함께 공기 질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담당하며 KT측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통해 쌓인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며 "이같은 솔루션은 공기청정기 뿐만 아니라 연내 정수기와 비데 등에도 적용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KT에는 네오넥스소프트와 멕서스 등과 함께 온라인투표시스템인 '기가보트', 애네랙티브와 함께 전자칠판 시스템인 '기가스쿨' 등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같은 통신사 내 중소기업들의 활약과 더불어 코트라와 KITA가 마련한 '한국관'에 위치한 업체들의 전시물도 눈에 띈다. 한국의 LG전자, 중국의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가 위치한 1홀에 마련된 전시관에는 국내 주요 벤처기업들 32개가 자신들의 핵심 기술과 제품을 전세계 주요 고객사들에게 선보이고 있었다.

각 기업들은 △네트워크 장비, 웨어러블 기기 등 제조업체 △센서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업체 △게임과 솔루션, 이북 등 소프트웨어 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라온테크는 소형 기기에 들어가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제조하는 업체로 이번 MWC에서는 RDP501H, RDC100 등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이를 적용한 웨어러블 기기를 전시해놓았다.

라온테크 관계자는 "우리는 다양한 영상기기에 탑재가 가능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제조 업체로 전시된 웨어러블 기기는 우리의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제작된 고객사의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라온테크는 주요 글로벌 기업들에게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실력있는 벤처기업이다. 주요 고객으로는 국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50%, 일본 후지쯔, 샤프 등이 20%이며 중국 수출도 30% 수준으로 이미 글로벌 부품업체로 자리매김한 상태다.

다른 한켠에서는 네오와인이 세계 최초로 암호화 통신 반도체를 전시했다. 네오와인은 이번 전시회에서 마이크로SD 카드에 이식할 수 있는 보안 카드 DORCA-10과 20을 각각 내놓았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중국 등 글로벌 고객사들을 지속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네오와인 관계자는 "최근 모바일의 유심(USIM)칩이 해킹되면서 스마트폰 내의 정보가 대량으로 유출되는 보안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며 "이번 제품은 칩안에 칩을 심어 암호화할 수 있는 기술로 물리적인 길을 직접 차단함으로써 해킹을 차단하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격은 10~15달러 수준으로 저렴해 이번 MWC에서 부스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현재 중국에 통신사가 60여개가 있는데 이중 3분의 1 수준이 이 제품에 대해 탑재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원문보기] http://www.dailian.co.kr/news/view/492514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제이씨스퀘어, 'IoT 교육솔루션' WEILE EDUCATION 그룹 및 리젠과 업무협약(MOU) 체결

제이씨스퀘어㈜ (대표 마송훈)와 코스닥 상장 기업인 리젠은 지난 21일 중국 WEILE EDUCATION 그룹과 IoT교육 솔루션 공급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제이씨스퀘어, 'IoT 교육솔루션' WEILE EDUCATION 그룹 및 리젠과 업무협약(MOU) 체결

October 25, 2016

1/3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
Please reload

태그 검색
Please reload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